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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시계는 요즈음 제작된 시계가 담아낼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빈티지 시계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동안 정말 많은 빈티지 시계들을 수리해봤지만,

이렇게 오래된 연식의 시계는 많지 않은듯 합니다.

대략 1930-40 년대에 생산된 무브먼트로 추정되는데요.

이정도면 우리가 알고있는 손목시계의 조상님 격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IWC라는 브랜드를 뛰어넘어 손목시계의 오랜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있기에,

그에 맞는 대우가 필요합니다.

이 시계는 오랜시간동안 많은 작업자의 손을 거친 시계입니다.

곳곳에 그 흔적이 많이 느껴집니다.

무브먼트가 완벽히 잘 보존되었다면 좋겠지만, 여기저기 흠집이 많습니다.

고객님께서 시계의 시간이 잘 맞지않고, 리저브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수리를 의뢰해주셨습니다.

이전에 남대문의 금일사에서 작업을 할 때부터 인연을 이어온 소중한 고객님의 시계이므로,

더더욱 신경써서 작업했습니다.

본래 백 케이스가 아닌 제작된 시스루 백케이스로 교체된듯 합니다.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동시계이므로 자동권이 없어 그 모습을 더더욱 자세히 관찰할수있습니다.

간결하면서도, 그 오래전 제작된 무브먼트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정도로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문자판과 핸즈의 상태역시 훌륭합니다.

간결한 무브먼트 정면

밸런스휠

오래된 시계의 무브먼트가 안정적이지 못한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오랜시간 시계가 작동하면서 맞물렸던 부품들이 제상태로 완벽히 보존될수 없는것이 가장 큰 이유일것입니다.

기술적인 면에서도 당연 요즘 제작되는 시계들에 비해 부족한면도 있구요.

밸런스휠의 헤어스프링이 오랜시간 작동되며 탄성을 잃고 변형되는것도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특히 오랜시간 수많은 작업자들의 손을 거치며, 많은 수모를 당하기도 합니다.

이스케이프먼트 휠 브릿지

각 부품을 고정시켜주는 브릿지들을 하나하나 분리하고, 부품을 분리해야하는 구조입니다.

메인스프링 브릿지를 분리합니다.

대권차와 배럴이 붙어있는 구조입니다.

배럴의 커버에도 멋진 문양이 각인되어있습니다.

메인플레이트가 깔끔하게 분리됩니다.

오래된 부품인만큼 하나하나 따로 세척을 진행합니다.

부품 하나하나에 집중하다보니 더 자세하게 점검이 가능한점이 있습니다.

 

부품을 조립하며 적절한 오일링은 필수입니다.

 

메인스프링, 배럴의 피벗에 각각 알맞은 오일을 주유합니다.

휠 트레인의 피봇이 자리잡을 루비에도 오일을 주유합니다.

무브먼트에 있는 스크래치들은 어쩔수 없지만,

깔끔하게 세척된 부품에 오일링을 제대로 해드리는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스케이프먼트 휠과 팔렛포크는 에필람코팅 작업이 진행됩니다.

제자리에 조립된 이스케이프먼트 휠

와인딩 테스트중

 

오일링 마무리 단계

 

메인플레이트 앵커블럭의 구조에 차이가 있습니다.

스크류를 돌려 분리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이부분역시 에필람코팅 작업이 진행되며, 오일이 주유됩니다.

작업이 완료된 뒤에는 이렇게 스크류로 고정이 됩니다.

에필람코팅된 팔렛포크도 제자리에 조립되고, 브리지로 고정됩니다.

이 위로는 밸런스휠이 자리잡게 됩니다.

헤어스프링의 탄력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밸런스휠에 내장된 루비의 구조는 조금 다른데,

뒷부분의 스크류를 분리한다음 같은 방식으로 작업됩니다.

 

오버홀이 마무리되고 시간을 조정합니다.

이렇게 오버홀이 잘 마무리되어, 최대한 안정된 상태로 복원되었습니다.

지금껏 오랜 시간 작동했던 시계지만, 앞으로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을 작동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계라는 물건이 이토록 오랜시간 가치를 인정받는것을 보면 시계를 관리하는 직업에 보람을 느낍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59 대우도씨에빛2 203호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59 도씨에빛2빌딩 203호 타임핸즈

주차장 이용시 1시간 무료입니다.

모든 시계는 전국 택배접수 및 내방접수가 가능합니다.

Tel. 0507-1329-6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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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문의는 영업시간외에도 답변이 가능하지만, 제한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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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으로 교육받았으며 관련 회사에 오랜기간 근무한 경력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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