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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TIME HANDS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시계는 태그호이어 까레라 시계입니다. 불편하셨던 점은 크로노그래프 A버튼을 눌러도 크로노 그래프가 멈추지 않고 계속 돌아가서 택배로 시계 점검을 맡겨주셨습니다.

 

내부 점검결과 크로노그래프를 담당하는 스프링이 변형되어서 A버튼을 눌러도 크로노 그래프가 멈추지않고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내부에 이물질이 많아 이물질 제거를 위한 오버홀 작업도 같이 맡겨주셨습니다.

다이얼을 분리한 다음 무브먼트 전면부 모습입니다.

기존의 주유되었던 오일로 인해 스프링이 변색되었고 응고된 오일로 인해 이물질이 많이 발견 되었습니다.

이제 무브먼트 후면부를 분리하겟습니다.

 

다이얼을 분리한 다음 무브먼트 전면부 모습입니다.

기존의 주유되었던 오일로 인해 스프링이 변색되었고 응고된 오일로 인해 이물질이 많이 발견 되었습니다.

이제 무브먼트 후면부를 분리하겟습니다.

셀프와인딩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덮개 부품입니다. 오일이 응고되 이물질이 발견되었고 덮개 곳곳에서 쇳가루가 발견됩니다. 오버홀 주기가 3~5년 인 이유는 오일이 점점 응고되는 시기가 3~5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진처럼 응고된 오일은 세척 한 후 새 오일을 주유해주어야지 부품 마모나 변형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크로노 그래프를 담당해주는 스프링에 쇳가루가 확인됩니다. 덮개에서 발생했던 이물질이 시계 내부로 유입된 것 같습니다. 부품 마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자세하게 시계 내부를 둘러봐야 합니다.

대권차를 덮어주던 브릿지(=덮개)를 분해하고 나니 대권차가 작동하면서 발생한 이물질이 확인됩니다.

그리고 대권차에 주유되었던 오일도 응고되어서 색상이 변색되었습니다. 깨끗하게 세척 한 후 오일을 주유해주어야지 태엽감기가 원활하게 작동됩니다.

크로노 그래프 A버튼과 연결되는 스프링 입니다. 스프링 끝에 주유되었던 오일이 응고되어서 이물질이 발견되어 있습니다.

크로노그래프 A버튼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때 부품 파손 가능성이 높게 의심되는 스프링인데 파손이 되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약간 변형되어 있어서 그 부분을 복원 한 후 세척 작업을 진행합니다.

팔렛포크 부품 쥬얼에 이물질이 확인 됩니다. 저 이물질이 시계 동작을 어떻게 방해하는지 설명을 드리자면, 밸러스 휠의 동작으로 한쪽 쥬얼은 이스케이프먼트 휠이라는 톱니바퀴가 회전을 하지 못하게 잡아주고 다시 밸런스휠의 동작으로 나머지 쥬얼은 톱니바퀴를 작동하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그 이스케이프 먼트 휠 부품 마모를 방지하고자 쥬얼에 오일을 주유해주는데 그 오일이 응고되어 이물질이 되었어서 오차가 생기거나 심한 경후 부품 마모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피봇입니다. 기존의 주유되었던 오일로 인하여 부식이 발생 하였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하면 기존 색상으로 복원 가능합니다.

시계 동력을 저장하는 메인스프링 부품입니다. 태엽 가장자리 부근에 이물질이 많이 발견됩니다.

세척 작업 후에 새 오일을 주유가 필요합니다.

부품 세척 작업을 진행합니다.

ETA 7750 무브먼트는 작은부품이 많기 때문에 여러번 세척작업을 해야지 깨끗하게 세척 완료됩니다.

깨끗하게 세척된 태엽의 모습입니다. 적당량의 오일을 주유해주고 조립 해줍니다.

톱니바퀴 피봇도 깨끗하게 세척되었습니다. 조립과정에서 오일을 적당량 주유해주어야지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이스케이프 먼트 휠 부품을 조립하기전에 오일 비산을 방지하고자 에필람 코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간단한 작업이지만 시계가 오랫동안 더 잘 작동 합니다.

태엽을 감을 때 작동하는 대권차와 대권차를 잡아주는 클릭 이물질 세척도 잘 되었습니다.

부품 마모 방지를 위해 오일을 주유해주고 테스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팔렛포크 부품도 조립 전에 에필람 코팅작업을 진행 합니다.

사진 속 부품들은 오염이 가장 잘 발견되는 부품들 이기 때문에 더 깨끗하게 세척 한 후 오일 주유 작업을 진행합니다.

무브먼트 전면부입니다. 기존에 주유되었던 오일로 인해 색상이 변색되어 있었는데 세척 작업 후 색상이 복원되었으며, 잘 조립되었는지 적당량의 오일을 주유해주고 테스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이얼과 핸즈 셋팅 후 파워리저브 및 오차 테스트하여 고객님에게 사용하시면 충격에 주의해달라는 말씀드리면서 인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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