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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TIME HANDS입니다.

벌써 2020년 상반기가 끝나갑니다. 올 상반기는 코로나 문제로 힘든 상황이지만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기를 바래 봅니다.

 

오늘 소개해들 시계는 보메메르시에 클라시마 오픈하트 시계입니다.

시계가 제대로 작동을 안한다고 말씀해주시면서 고객님에게 소중한 사연이 있는 시계라고 오버홀과 폴리싱 작업 의뢰해주셨습니다.

시계 다이얼은 분해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해둡니다.

분침과 연결되는 캐넌피니언 부품으로 오버홀 작업시 항상 오일때가 발견되는 부품입니다.

시계 중요부품 중 하나로 적당량의 오일을 주유해주어야 하는 중요 부품입니다.

오토메틱시계 셀프와인딩에 동작하는 로터브릿지 부품들 입니다.

기존에 주유되었던 오일들이 굳어 있습니다. 다행히 부품 이상은 없지만 오버홀 없이 사용한다면 착용중에 태엽이 제대로 와인딩되지 않기 때문에 시계를 벗어두고 얼마있다가 시계가 멈추는 일이 발생합니다.

로터브릿지를 분리한 후 내부 무브먼트 모습입니다. 초침과 연결되는 톱니바퀴에 붉은 색 실이 엉켜있습니다.

내부 태엽이 작동하는시작 점은 아니지만 톱니바퀴들은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기떄문에 하나의 톱니바퀴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시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로터브릿지 톱니바퀴와 연결되는 부분에도 오일때가 발견되고 대권차 일부 톱니에도 검은색 이물질이 발견됩니다. 오일이 부족했던 부품들은 서서히 스트레스를 받아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트레인휠 브릿지를 분리한 후 모습입니다. 대부분 톱니바퀴 피봇이 빨갛게 부식되었지만 유독 이스케이프먼트 휠이 심하게 부식되었습니다. 세척 및 새 오일 주유가 필요합니다.

빨갛게 부식이 된 원인은 물 유입으로 녹이 발생한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기존의 주유되었던 오일이 굳어버리면서 빨갛게 변한겁니다. 현상태에서는 시계 마모를 막고자 주유되었던 오일이 굳어 버렸기 때문에 부품 마모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태엽 내부 모습입니다. 오히려 태엽이 깨끗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태엽의 장력을 유지시켜주기 위해서는 깨끗하게 세척을 한 후 오일 주유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부 부품 오염이 심각하였기 때문에 부품 세척 및 건조 작업을 진행합니다.

건조 작업 중에도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부품이 있어서 여러번 세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오버홀에서 가장 중요한 오일 주유 및 조립 작업을 진행합니다.

태엽의 모습입니다. 세척 전에는 태엽 가장자리에 이물질이 많았는데, 세척후 이물질이 잘 제거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 오일을 주유해주어서 원활하게 작동이 되는지 테스트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시계 구동부 부품 중 이스케이프먼트 휠 피봇이 복원되었습니다. 이제 덮개를 올려서 적당량의 오일을 주유해주면 됩니다.

오일 주유 후에 밸런스휠 쥬얼을 꺼내어 세척, 에필람코팅및 오일 주유를 해줍니다.

이 작으만한 보석이 시계 오차를 조절해주는 밸런스휠의 중요한 보석입니다.

적당량의 오일을 주유 해주어야지 밸런스휠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항상 집중하면서 작업해야하는 순간입니다.

 

덮개를 조립하고 오염제거를 확인해보니 깨끗하게 제거되었습니다.

오염이 가장 심했던 로터브릿지 입니다. 전체적으로 오염이 깨끗하게 제거되었고, 부품작동도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외장케이스 & 버클 폴리싱 작업입니다. 깊은 스크레치는 없었지만 잔기스가 많은 상태였습니다.

폴리싱 작업으로 깨끗하게 제거 되었고 케이스 광도 살아났습니다.

다이얼 및 케이스를 무브먼트와 조립하고 파워리저브, 오차테스트를 진행 한 후 고객님에게 시계 인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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