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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임핸즈입니다.

오늘은 아주 멋진 시계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350무브먼트가 내장된 파텍필립 시계입니다.

동일 무브먼트를 대략 1년정도에 수리해드린 경험이 있는데,

보기힘든 시계를 또 만나게 되어 기쁜마음으로 작업했습니다.

대략 1970년도부터 1985년까지 제작된 무브먼트로서,

자동권 파트 및 용두의 구조가 특별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다이얼을 분리하는것부터가 큰 숙제가 될 수 있는데,

무브먼트 뒷면의 blue screw 3개를 먼저 분리한다음 다이얼을 분리합니다.

일반적인 시계와는 다른 방식이므로 분리부터 더더욱 신중해야합니다.

로터(Rotor)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모습이 아닌,

붉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입니다.

로터는 무브먼트를 감싸고 회전하게 됩니다.

무브먼트 전면부

밸런스휠을 분리합니다.

전체적으로 오일이 굳어있는 모습이 별로 없으며,

무브먼트 자체는 깨끗한 상황입니다만,

오일이 말라있기에 정상작동하기 힘든 상태입니다.

드라이버를 조심스럽게 다루게 됩니다.

휠트레인의 브릿지를 걷어냅니다.

메인스프링을 먼저 들어내고나면 그 밑으로 대권차가 자리잡고있습니다.

일반적인 시계라면 후면부를 기준으로 메인스프링의 배럴 위에 대권차가 위치하지만,

용두가 시계 뒷면에 있기때문에 클러치휠이 밑으로 자리잡기 위해 고안된것입니다.

메인스프링의 태엽 사이사이 오일때가 발견됩니다.

용심과 클러치휠

로터(rotor)의 모습입니다.

무브먼트 전면부에 고정된 3개의 스크류를 풀어 분리합니다.

끝에 메달려있는 추가 돌아가며 충전되는 구조입니다.

로터가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기때문에,

분리하고나면 무브먼트가 이렇게 작아지게 됩니다.

자동권 파트가 무브먼트의 측면에 자리잡고있습니다.

무브먼트 전면부, 나머지 부품들을 모두 분리합니다.

최대한 조심스럽게 작업하기위해,

세척은 파트별로 하나하나 세척하여 따로 보관합니다.

세척 후 건조완료된 부품들

골무를 장착하고, 재조립 시작합니다.

재조립시에는 오일이 필요한곳에 필요한 종류의 오일을 정량 주유해야합니다.

필요한 오일은 중간중간 오일캡에 충전해줍니다.

 

메인스프링에 주유를 해주고,

 

 

대권차를 먼저 조립한다음 그 위로 메인스프링의 배럴이 올라갑니다.

휠트레인에 오일을 주유하며 조립합니다.

이스케이프먼트 휠 에필람 코팅작업

휠트레인을 고정시켜주는 브릿지를 조립하는데,

스크류로 고정하기 전 제자리를 잘 잡았나 꼭 확인한다음 고정해야합니다.

용심, 크러치휠 부분 오일을 주유한뒤 조립합니다.

자동권 파트 조립

쉽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팔렛포크에 에필람코팅을 해준뒤,

자리를 잡아주고..

그 위로 밸런스휠을 조립합니다.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도 않는 아주 자그마한 내장보석입니다.

오버홀 하는 다른 무브먼트의 내장보석보다 훨씬 얇고 자그마한 크기이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스럽게 작업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ETA 무브먼트의 내장보석과는 달리 많은 인하우스 무브먼트의 내장보석들은 이처럼 얇고, 크기가 작은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작습니다!

핀셋으로 운반중 사소한 실수로 이 보석이 튕겨 나간다면..

상상만으로도 아찔합니다.

때문에 평소보다 더욱 신중해질수밖에 없습니다.

에필람 코팅된 보석에 오일을 주유하고..

이렇게 원래 자리에 자리를 잡아줍니다.

모든 내장보석에는 동일한 작업이 진행됩니다.

무브먼트를 감싸고있는 로터를 조립해줍니다.

다이얼에 있는 이물질, 먼지를 제거한다음, 유리를 결합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무결점의 상태로 케이스 작업을 마무리 하기 위해 꽤 많은 시간이 투자됩니다.

말씀드렸던 백케이스의 용두입니다.

저 부분을 통해 시간을 조절하고 와인딩도 하고..

무브먼트가 단종된 이유가

이부분에 불편함이 컸기 때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59 도씨에빛2빌딩 203호 타임핸즈

주차장 이용시 1시간 무료입니다.

모든 시계는 전국 택배접수 및 내방접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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