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날씨가 너무 춥습니다.

시계를 수리할때에는 집중력과 몸의 상태가 참 중요하기 때문에 몸관리를 철저히 하고있습니다..^^

날씨가 추울때에는 확실히 매장으로 직접 접수해주시는 시계보다는 택배로 접수되는 시계가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시계는 고객님께서 내방하여 접수해주셨지만..

오늘 택배로 꽤 많은 시계들이 접수되어 오전에는 시계들 상태 점검해드리느라고 시간을 다 보낸듯합니다.

이 시계는 같은증상으로 몇차례 수리받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타임핸즈를 찾아주신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간단한 작업으로 해결이 가능한부분인데, 제대로 된 작업을 받지못해 문제가 더 악화된 경우입니다.

바로 엊그제 포스팅했던 로렉스 시계의 용두처럼,

용두(crown)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매 작업마다 적절한 관리를 해줘야만 하구요.

그렇지 않는다면 내부 부식등에 따라 복원이 힘들정도로 손상될수 있습니다.

6개의 핸즈와 문자판

먼저 문자판과 핸즈, 무브먼트를 분리합니다.

개인적으로 IWC 문자판의 매트한 색감을 좋아라 합니다.

고급스러우면서도 속이 꽉 찬 알맹이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접수하시면서 강조해주셨던 부분은 용두 조작의 문제였습니다.

저희가 시계를 처음 받아봤을 때 용두 조작을 테스트 했을때에는 심각할정도로 조작이 어려운상황이었는데,

마치 용두가 금방이라도 툭 하고 부러질듯 딱딱하게 굳어 전혀 조작할수가 없는상태였습니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까 싶어 자세히 점검을 해본결과 용두 내부의 개스켓이 말라붙어 회전이 불가능할정도로 말려올라가 있던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수리를 받았음에도 왜 동일한 증상이 계속 나타났을까?

하는 생각으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먼저 케이스와 용두가 결합되는 면을 살펴보자면..

그냥 보기에도 끈적끈적해보이는 때가 심하게 굳어있습니다.

원래 저 부분에는 실리콘 오일을 도포합니다.

주기적으로 저 부분을 점검하며 오일상태를 체크해야만 하는데, 꽤나 오랜시간 점검을 받지 못한듯합니다.

 

용두 내부역시 제대로 관리를 받지못했구요.

결국 오랜시간이 지남에따라 오일이 굳어 용두 안쪽에 딱딱하게 자리를 잡기 시작하고,

용두 안쪽에 자리잡고있는 고무링이 딱딱하게 굳어가며 조작에 문제가 생기는 사태가 발생한것입니다.

시계는 무브먼트 뿐만 아니라, 케이스의 버튼, 용두 등 모든 부분에 대해 적절한 관리를 해줘야만 합니다.

시계는 어느 한부분이라도 잘못되었을경우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시계를 수리한다는것은 단순히 '시간만 잘 맞게 해준다'는 개념을 넘어 사용상의 모든 문제에 대해 수리를 하고 이를 방지해드리는 책임감 있는 일입니다.

무브먼트역시 오일링 상태가 미흡한것으로 보여, 오버홀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밸런스 휠을 분리하고,

팔렛포크, 이스케이프먼트 휠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크로노그래프 플레이트를 분리하고,

메인스프링 분리 후 점검

무브먼트가 전반적으로 깨끗한 상황입니다.

이전 작업후 사용기간에 비해 오일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것으로 보아,

오일링을 제대로 잘 했다기 보다는 오일량이 다소 부족한듯 싶습니다.

무브먼트 전면부를 분리합니다.

이렇게 무브먼트가 전체 분해됩니다.

7750무브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79320 무브먼트의 메인플레이트입니다.

구조적으로 거의 비슷하지만,

역시 복잡하기로 소문난 7750 무브먼트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아무나 쉽게 작업가능한 무브먼트는 아닙니다!

일대일로 집중적으로 세척이 완료된 부품들은 차례차례 트레이로 옮겨집니다.

상태가 깨끗한 편이였기 때문에 작업이 수월하지만,

방심했다가 세척 후 조립시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눈에 힘주고 요리조리 살펴가며 세척 및 건조를 진행합니다.

차례차례 세척되어 이동되는 부품들

부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7750 무브먼트를 오버홀 할때마다 느끼지만..

아무생각없이 시간가는줄 모르고 분해를 마치고나면 이렇게나 부품이 많다는 사실에 놀라고는 합니다.

메인스프링에 오일을 주유하고,

배럴을 결합합니다.

 

배럴 양측의 중심축에도 오일 주유

스톱레버 결합

메인플레이트를 조립대위에 앉혀둔뒤 물밑작업?을 시작합니다.

여기저기 필요한부분을 오일링 해준뒤, 주유가 완료된 메인스프링과 각종 부품들이 올라갈 차례입니다.

메인스프링과 휠트레인 완성

이스케이프먼트휠 에필람코팅 작업

코팅작업이 끝나고 제자리로 안착합니다.

그 위로 크로노그래프를 위한 부품, 자동권이 올라갈 거대한 플레이트가 자리잡게됩니다.

논크로노 무브먼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논크로노 무브먼트의 경우 휠트레인을 고정시켜주는 브릿지와 메인스프링의 브릿지등이 올라간 뒤 비교적 간단한 구조에서 자동권이 결합되지만

크로노그래프 기능이 있는 시계의 경우 이런 장치가 있어 단순 시,분,초를 표시하는 기능과 함께 스톱워치를 작동할수 있는 구조를 갖출수있습니다.

휠트레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구요.

자리를 잘 잡았다면 스크류를 조립하여 고정시켜줍니다.

틈틈히 오일링

대권차(라챗 휠) 결합

와인딩 테스트 - 대권차가 결합되면 용두를 조작하여 메인스프링을 충전할수있습니다.

 

필요한 오일 종류를 구분하여 정확한 오일을 주유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팔렛포크 에필람코팅

자리를 잡아준뒤, 고정시켜줍니다.

밸런스휠 조립

이 작은 보석이 뭔지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을텐데..

항상 설명드리기 번거롭지만,

수리를 의뢰해주신 고객님에게 수리작업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 목적이 큰 글이므로

매번 설명을드리고있습니다.

이 작은 보석은 루비로 제작되어, 무브먼트 곳곳에 자리잡고있습니다.

루비는 금속의 마찰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할수있어 무브먼트의 휠들의 원활한 회전을 위해 중심축에 맞물려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보석에는 오일을 주유해 부품들의 마모를 방지하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위 사진에서 오일링 하는 사진들 대부분이 보석에 주유중인것을 보면 아실수있습니다.

밸런스휠 상단부에 위치한 보석은 다른보석과 달리 분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분리하여 세척해주고, 에필람코팅을 해주고, 오일을 새로 주유하여 안정적으로 자리잡게끔 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분리,코팅,주유 작업이 완료된 보석의 모습

무브먼트 전면부에 위치한 보석역시 같은 구조로 제작되어있습니다.

무브먼트가 아주 훌륭한 상태를 보여줍니다.

성공적으로 작업이 끝났음을 확인할수있는 순간..

첫 구매당시의 이상으로 상태가 좋아졌다고 봅니다.

이제 크로노 파트를 조립합니다.

크로노파트는 푸쉬버튼 작동을 위한 스프링, 휠등이 추가되기 때문에

휠트레인파트 이상으로 복잡합니다.

여기까지가 크로노 파트 조립이 완성된 시점입니다.

조립시에는 필요한 부분에 오일을 주유하고, 제대로 조립이 되었나, 이상은 없나 계속 점검하여 조립해야합니다.

제대로 조립한듯 했다가도,

다 조립하고나서 점검했을때 크로노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시 분리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길수있습니다.

전면부 역시 오일링을 하며 조립을 시작합니다.

오일이 필요한 부분이 많고, 필요한 종류도 많고..

제대로 오버홀을 하기위해서는 인내력과 책임감과 지식과 숙련도와 기타 등등..

많은 요인이 작용합니다.

어디서 수리를 하던 결국 사람이 하는일이기 때문에, 작업하는사람의 마인드와 역량에 따라 결과가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전면부가 완성되었습니다!

문자판과 6hands를 결합합니다.

이제 케이스와 결합해야할 단계인데,

용두부분에 문제가 있던 시계인만큼 확실히 작업을 해드렸습니다.

우선 굳어있던 실리콘 오일을 깨끗히 닦아내고,

용두 내부의 변형된 튜브와 그 안에 있는 오일때까지 최대한 깔끔하게 제거합니다.

그런다음 서두에 말씀드렸던,

용두부분에 실리콘 오일을 도포합니다.

내부의 문제가 해결된 상태로 깨끗히 세척하여 작업했기때문에 앞으로는 같은 증상의 문제가 발생할일이 없습니다.

요즘들어 용두가 말썽인 시계들이 많은데..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하고,

작업자의 미숙함또는 과실로 인해 누락될수있는 작업들로 야기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무결점상태 확인중..

구조적으로 비교적 간단하여 다행이었던..

문자판에 살며시 내려앉은 먼지하나하나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며 제거된 상태로 작업해드리고있습니다.

시간이 잘 맞아도, 눈에 아른거리는 먼지가 앉아있다면 사용하시는분 입장에서는 큰 문제가 될수있기때문입니다.

로터를 결합, 베어링에 오일을 주유합니다.

로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달라지고, 같은 생활반경안에서도 리저브기능이 향상되는 등의 큰 차이가 생길수있습니다.

백케이스의 개스켓에 실리콘 오일을 도포하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케이스 결합 후 용두 조작 테스트까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와인더에서 테스트 기간을 거친 뒤 완전한 상태로 고객님께 인도됩니다.

고객만족의 일환으로 시작된 블로그였지만..

어느새 2년이라는 시간이 넘도록 꾸준히 관리중입니다.

시계를 좋아하고 수리하는일을 즐기기때문에 이토록 꾸준히 블로그를 이어올수 있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타임핸즈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59 대우도씨에빛2 203호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59 도씨에빛2빌딩 203호 타임핸즈

주차장 이용시 1시간 무료입니다.

모든 시계는 전국 택배접수 및 내방접수가 가능합니다.

0507-1329-6980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면 카카오톡으로 바로 문의가 가능합니다.

(수리문의는 영업시간외에도 답변이 가능하지만, 제한될수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sobEEFhb

Time hands

#시계수리 #롤렉스 #까르티에 #오메가 #블기리 #테그호이어 #iwc

open.kakao.com

#IWC시계수리#IWC오버홀#명품시계수리#시계오버홀#타임핸즈

BELATED ARTICLES

more